- 황후의 화장품 ‘겔랑’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신관홍의 메이크업 HOW TO
(인터뷰 1편으로부터 계속)
메이크업 브랜드에 온 이상, 브랜드에서 제안하는 최신 메이크업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겔랑의 수석 아티스트 신관홍은 12월 연말모임,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 선보이면 좋을 오리엔탈 메이크업 룩 ‘리우 메이크업’을 소개했다.
리우는 오페라 ‘투란도트’ 속에 등장하는 노예의 이름이다. 리우는 남자 주인공 칼라프 왕자를 사랑한다. 하지만 왕자는 절세미녀로 알려진 투란도트 공주에게 한 눈에 반한다. 투란도트는 자신에게 반한 남자를 잔혹하게 죽이는 게임에 빠져있는 악명이 높은 잔혹한 공주다. 리우는 공주에게 눈이 먼 왕자를 구하기 위해 여러 방책을 시도하지만, 결국 스스로의 목숨을 내놓는 것으로 왕자를 살리고 깨우치게 만드는 ‘중국판 인어공주’ 캐릭터다.
겔랑 수석 아티스트 신관홍은 “리우 메이크업은 ‘투란도트’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동양적이면서도 한 남자를 위해 목숨까지 바치는 숭고한 매력을 극대화해 표현한 특별한 파티 메이크업”이라며 “고대 중국 상하이를 배경으로 동양인의 얼굴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게끔, 선이 아름답게 개발됐다”고 소개했다.
▲ 베이스 메이크업 : 수분을 꽉 채워 코팅된 듯 빛 머금게
메이크업 전 기초화장은 필수다. 또한 기초화장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피부에 화장이 잘 먹게 된다. 신관홍은 “기초화장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피부 속 숨어있던 광채를 되살리는데 유용하다”고 귀띔한다.
신관홍 아티스트가 보여 줄 기초화장은 총 4단계로 나뉜다. 수분토너, 아이크림, 에센스, 프라이머다. 그 다음단계는 바로 매끈한 피부 결을 만드는 베이스 메이크업이다. 단계는 총 4 단계다. 자외선차단제, 파운데이션, 컨실러, 파우더다. 모델의 얼굴에 얼른 보기에는 큰 변화가 없는데도 바쁘게 손을 놀리던 신관홍이 말했다.
“프라이머는 피부의 탑코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결을 따라 유분이나 모공이 걱정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바르면 보다 깔끔한 룩을 완성할 수 있죠. 겔랑의 자외선 차단제는 ‘찐계란 베이스’란 별칭으로 불립니다. 피부 보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베이스 메이크업의 시작단계로 쓰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 ‘루미너스 세미 매트 스킨’ HOW TO?
① 기초화장으로 피부를 수분감있게 만든다
② 진주 펄 프라이머로 피부의 결을 따라 코팅한다
③ 베이지 컬러의 선크림으로 피부보정효과를 높인다
④ 파운데이션을 둥근 붓으로 둥글게 펴 바른다
⑤ 수분감이 있는 붓 타입 컨실러로 눈가와 입가를 정리한다
⑥ 쉬머 파우더를 브러쉬로 적당량 정돈하듯 바른다
“기초화장을 할 때 되도록 손보다는 페인트 붓(납작한 붓)을 이용합니다. 손을 자주 이용하게 되면 체온으로 인해 피부가 금세 어두워지기 때문이죠. 또, 붓을 이용하면 발림성이 더 좋습니다.”
▲ 아이 메이크업 : 선이 살아있고 유혹적인 ‘동양인 눈매’
아이 메이크업의 부위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눈썹과 눈이다. 특히 ‘눈썹 그리기’는 여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메이크업이기도 하다.
신관홍 아티스트는 “최근 동안이 대세죠. 동안을 만드는데 눈썹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일자눈썹이 인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 보여드리는 메이크업은 연말 룩으로 화려한데 꼭 동안으로 보일 필요는 없겠죠?(웃음) 리우 아이메이크업은 눈썹의 산을 살리는 느낌으로 그릴 것입니다. 사용한 컬러는 초코브라운 컬러예요. 눈썹 뒷부분부터 앞으로 채워가듯 그리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눈썹이 너무 또렷해서 어색한 느낌이 날 때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초코 브라운 컬러와 뉴트럴 브라운 컬러를 믹스해 섀딩을 하듯, 눈 앞머리의 경계를 지우면 됩니다. 간단하죠? 단, 너무 욕심을 내어서 콧등까지 이어지게 하시면 안 됩니다. 그런 스타일은 NG에요.”
“리우 메이크업의 중심인 아이와 립 메이크업은 ‘리우 아이 앤 립 캘리그라피 팔레트’ 하나로 완성하겠습니다. 이 팔레트 속에는 골드 빛을 기본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컬러로 변하는 아이보리, 태닝 골드, 그레이 카키, 먹색의 아이섀도가 있으며, 핑크 빛 레드, 오렌지 빛 레드 립 컬러가 들어 있습니다.”
☞ ‘선이 살아있는 리우 아이메이크업’ HOW TO?
① 아이 프라이머 베이스를 아이홀에 펴 바른다
② 그레이 카키 컬러섀도로 아이홀을 채운다
③ 태닝 골드 컬러섀도로 눈동자 부위와 언더 앞쪽에 포인트 준다
④ 베이지골드 컬러섀도로 눈 앞머리에 작은 삼각형을 그린다
⑤ 먹색 섀도로 눈꼬리를 따라 직선 그리듯 라인을 빼준다
⑥ 리퀴드 아이라이너로 좀 더 정교한 블랙 눈매를 완성한다
“마스카라로 마무리할 때에는 손을 굴리듯 바르면 눈썹이 정돈되면서도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눈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속눈썹은 일반적인 마스카라보다는 언더용 마스카라를 이용하는 것이 초보자에게 더 편리하죠. 참고로 겔랑 더블 매직 마스카라 360도 래쉬는 뒷면에 언더용 마스카라가 숨어있답니다. 짜잔(웃음)!”
▲ 립 메이크업 : 생명력이 느껴지는 불변의 법칙 ‘레드 립’
서양인들이 환상을 갖고 말하는 ‘동양인 미녀’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칠흑 같은 검은머리, 달처럼 흰 피부, 마음을 읽을 수 없는 긴 눈매, 그리고 붉은 입술이다. 또 붉은 입술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매혹적인 여자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미지다.
신관홍 아티스트는 리우 아이 앤 립 캘리그라프 팔레트 속 들어있는 핑크 빛 레드 컬러를 이용해 그라데이션이 느껴지는 선명한 레드 립을 연출했다.
☞ ‘생명력이 느껴지는 레드 립’ HOW TO?
① 착색방지를 위해 립에 베이스 메이크업을 한다
② 핑크레드로 입술 중앙에 꽃잎을 그리듯 점을 찍는다
③ 손으로 두드려 틴트 느낌이 나게 펴 바른다
▲ 메이크업 마무리 : 쇄골라인까지 금빛 가루로 우아하게
립 메이크업이 완성된 후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전하는 기자에게 신관홍 아티스트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블랙 패키지가 짐짓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향수를 꺼냈다.
“메이크업의 마무리로 퍼퓸이 빠지면 아쉽겠죠? 겔랑 리우 퍼퓸드 쉬머 파우더 페이스 앤 바디는 은은한 장미향과 금빛 가루로 얼굴은 물론 쇄골라인이나 헤어에 가볍게 포인트 글리터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 ‘리우 퍼퓸드 쉬머 파우더로 마무리’ HOW TO?
① 연보라 빛 하이라이터로 이마와 코에 입체를 살린다
② 쉬머 퍼퓸드 파우더를 활용해 하이라이트 부분에 더한다
③ 얼굴을 정면으로 했을 때 보이는 쇄골라인에도 뿌린다
④ 얼굴을 측면으로 돌렸을 때 튀어나오는 목선에 직선으로 뿌린다
⑤ 취향에 따라 마무리로 헤어나 옷 등에 뿌려 반짝임을 더해도 좋다
“리우 메이크업은 퍼퓸드 쉬머 파우더를 끝으로 완성됐습니다. 메이크업에 일가견을 가진 여자라면 눈치채셨나요? 블러셔가 빠졌다는 것. 블러셔 단계를 생략하는 대신 마무리단계에 연보라 빛이 나는 ‘메테오리트 펄 드래곤 일루미네이팅 파우더’를 이용해 입체적인 얼굴 느낌을 살리겠습니다.”
신관홍 아티스트가 선택한 메테오리트 펄 드래곤 일루미네이팅 파우더는 흰색, 분홍색, 살구색, 연보라색 등 다양한 구슬 입자가 담겨져 있는 것이 특징. 신관홍은 이 구슬 하이라이터를 이용하는 방법 역시 독특해 눈길을 끌었다. “연보라 빛 구슬을 선택했습니다. 잘 보세요.” 신관홍은 손가락을 이용해 구슬을 으깨어 파우더로 만들었다. 이후 둥근 붓으로 다른 구슬 입자와 함께 섞어 모델의 얼굴에 하이라이팅을 했다.
연보라 빛이 나는 하이라이터를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 “연보라 색은 노란 빛이 나는 동양인 얼굴에 가장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색입니다. 화이트나 핑크는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거든요.”
★ 겔랑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신관홍은...
최근 한 뷰티쇼에 출연해 타고난 예능감과 실력을 동시에 선보인 유쾌한 아티스트다. 남자지만 메이크업을 잘 하기 위해 여후배들이나 동기들에게 “메이크업 해줄게”라며 쫓아다녔다는 열정이 고스란히 다양한 사람을 만나도 유쾌해질 수 있는 무기를 만들어 준 것은 아닐까. 군중 앞에서 메이크업 공개시연회를 가진 샤넬 아티스트에 반해 ‘나도 저런 아티스트가 되어야지’라고 결심했다는 그의 포부와 신선한 감각, 톡톡 튀는 개성이 메이크업 브랜드로서 겔랑의 새로운 미래를 예고한다.
insun@osen.co.kr
이혜민.